티스토리 뷰

역사

그리스 고대 국가 테베의 전쟁사

역사문화 탐험가 2022. 4. 16. 11:00

저번 글에 이어 오늘도 테베의 역사를-그 중에서도 전쟁사를-알아보겠습니다. 테베의 역사를 알려면 그리스 신화도 필히 알아야 하는데요. 그리스 신화 속 테베는 많은 신화적 왕들과 이들의 위업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테베는 그리스 신화속에서 유명한 지명이었으며, 역사적으로도 강대한 폴리스 중 하나였습니다.

 

 

테베의 전쟁사
출처: 역사학자 임용한의 전쟁사

 

그리스 고대 국가 테베의 전쟁 이야기

 

1. 테베의 끝없는 전쟁

1) 아테네인들에 대한 혐오와 페르시아 전쟁

B.C 6세기 후반까지 테베인들은 주변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플라타이아를 도와주기도 했으며 B.C 506년에는 아티카를 둘러싸고 아테네인들과 처음으로 적대적 접촉을 하게 됩니다. 그 후로 시간이 지나며 테베의 아테네인들에 대한 혐오가 증가되었고 이는 페르시아 전쟁 때, 명백히 비애국적인 태도로 나타납니다.

 

2) 테르모필레 전투 및 페르시아 전쟁

페르시아의 크세르크세스 왕은 그리스를 점령하기 위해 대군을 이끌고 쳐들어왔는데 그리스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테르모필레 전투에서 스파르타 연합군은 레오니다스 왕을 중심으로 막아서게 됩니다.

현대 사회의 영화 ‘300’과는 달리, 역사적 기록으로는 300 명의 스파르타 시민, 1000 명의 외부 자유민, 그리고 3,000 명의 펠로폰네소스 동맹시민 그리고 노예의 숫자까지 합쳐 약 7,000 명의 군사가 방어선을 펼쳤는데 이 때 테베에서는 400 명의 병력을 동원했습니다.

하지만, 이 전투에 승산이 없다고 생각한 테베의 지배 계층은 테르모필레 전투에서 패배한 후 평소, 적대적인 관계였던 아테네 중심의 그리스 연합군에 편승하지 않고 페르시아의 크세르크세스 1세 편에 합류하게 됩니다.

 

3) 플라타이아이 전투

그리고 페르시아 전쟁 후반부인 B.C 479년. 플라타이아이 전투(Battle of Plataea)에서 페르시아와 합류하여 아테네, 스파르타, 코린토스 연합군에 맞서 싸웠습니다. 이 전투는 그리스 연합군이 아테네 함대 중심으로 페르시아 대군을 상대로 대승리를 거두었던 살라미스 해전 이후의 전투였습니다.

즉, 페르시아 군대와 테베 군대는 패배한 페르시아 왕의 귀국이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간을 끄는 역할을 맡았던 겁니다. 당시, 페르시아는 수적으로는 35만으로 그리스 연합군의 3배가 넘는 숫자였지만 이미 전세는 그리스 연합군으로 기울어진 상태로 플라타이아이 전투의 결과는 스파르타와 아테네 연합군의 압승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전투로 페르시아군의 전사자는 20만 명, 스파르타군의 전사자는 91명, 아테네 군의 전사자는 52명으로 스파르타는 페르시아에 대해 전 테르모필레 전투에서 전사한 레오니다스 왕의 복수를 이루었습니다.

 

4) 페르시아 전쟁 이후 지배 세력 변화

그리고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한 그리스 연합은 보이오티아 동맹의 대표직을 맡았던 테베의 권한을 박탈시켰습니다. 페르시아 전쟁에서 아테네는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아테네 함대를 구축하였고 이로 인해, 전쟁이 끝난 후 아테네는 그리스 세계의 맹주가 됩니다.
이 때문에 아테네와 대립을 보였던 스파르타는 자신의 세력을 모으게 되는데 스파르타는 이전의 정책을 뒤집고 테베를 보이오티아의 지배 세력으로 복귀시킵니다.

 

5) 그리스 내전 펠로폰네소스 전쟁 이후

B.C 431년부터 그리스의 내전인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벌어졌고 B.C 424 년에 있었던 델리온 전투에서 테베는 보이오티아 연맹군의 선두에 서서 아테네에게 패배를 안겼습니다.

강대국 아테네를 상대로 승리한 테베는 이 전투의 활약으로 인해 그리스에서 지배 세력으로 올라서며 최강대국인 아테네, 스파르타 다음으로 코린토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국력을 갖게 됩니다.

약 30년간 이어진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스파르타가 아테네를 완전히 제압함으로써 끝나게 되는데 이제는 스파르타가 그리스 전체를 마음대로 주물리고 싶어 했습니다.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아테네는 줄곧 스파르타에 우위를 보였지만 스파르타는 페르시아의 지원을 받아 승리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스파르타는 자신들이 승리하자 페르시아와 연을 끊고 되려 페르시아를 공격하기에 이릅니다.

 

6) 코린토스 전쟁

이에, 페르시아에서는 스파르타에 맞서, 반 스파르타 연합을 형성하는데 여기에는 아테네와 코린토스, 그리고 테베가 포함되었습니다. B.C 395년 스파르타의 지배에 불만을 품은 아테네, 테베, 코린토스, 아르고스 동맹군은 페르시아의 지지를 받으며 코린토스 전쟁을 일으키게 됩니다.

 


지금까지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 중 하나이 테베의 긴 전쟁 역사를 알아보았는데요. 테베는 그리스 신화 속 역사적으로 유명한 아테네와 스파르타와 같이 그리스 역사 중 한 획을 그었던 지역이었던 만큼 그만큼 기나긴 전쟁의 아픔을 겪을 수밖에 없었는데요.   

테베의 전쟁사 이외에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테베의 영웅들과 의의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스 신화로 알아보는 테베 역사와 왕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테베의 역사와 왕들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테베의 역사를 알려면 그리스 신화도 필히 알아야 하는데요. 그리스 신화 속 테베는 많은 신화적 왕들과 이들의 위업에 대해 말

dlfdjrrkwmdk.tistory.com

 

 

 

참고 자료

댓글